삼성혈은 제주 성씨의 본향이다. 제주도의 건국설화가 서려있는 신성한 곳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동(二徒洞)에 있는 신화유적이다고 볼 수 있다.
지정번호 사적 제134호 , 지정연도 1964년 6월 10일, 소재지 제주 제주시 이도동 1313 외, 면적 2만 9647㎡, 분류 사묘, 제단 1964년 6월 10일 사적 제134호로 지정되었다.
제주도의 고(高)·양(梁)·부(夫)씨의 3 시조 격인 고을나(高乙那)·양을나(良乙那·梁乙那)·부을나(夫乙那) 세 신인(神人)이 각각 솟아났다는 신화가 전하는 유적으로 모흥혈(毛興穴)이라고도 한다. 제주시 한가운데에 있는 제주 칼호텔과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 사이 송림이 우거진 숲 한가운데에 세 개의 구멍이 각각 수 m의 간격을 두고 품자(品字) 형을 이루고 있는데 그 깊이가 바다와 통한다는 위쪽 구멍은 둘레가 6자이고 아래의 두 구멍은 각기 3자이다.
신인은 수렵생활을 하다가, 지금의 온평리 바닷가에 떠밀려온 나무궤짝 안에서 나온 벽랑국(碧浪國)의 세 공주를 각각 맞이하여 혼인하고, 세 공주가 가지고 온 오곡(五穀)의 씨앗, 송아지, 망아지를 가지고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 오늘의 제주도를 이루었다고 전한다.
삼성혈이 성역화된 것은 1526년(중종 21) 제주목사 이수동(李壽童)이 혈(穴) 북쪽에 홍문(紅門)·혈비(穴碑)를 세우고 돌로 280여 자[尺]의 담을 쌓아 고·양·부씨의 후손들에게 혈제(穴祭)를 지내게 하면서 시작되었다. 1698년(숙종 24) 혈 동쪽에 위패를 모시는 삼을나묘(三乙那廟:지금의 三聖殿)를, 1827년(순조 27) 제향을 받드는 전사청(奠祀廳)을, 1849년(헌종 15) 숭보당(崇報堂)을 세웠다. 그밖에 석비(石碑)가 부근에 있다.
제례는 고·양·부 3성의 후손들이 매년 양력 4월 10일에 춘제(春祭), 10월 10일에 추제(秋祭)를 삼성전에서 지내는데 헌관은 3성이 돌아가며 맡고 있다. 12월 10일에는 제주도민이 건시제(乾始祭)로 혈단(穴壇)에서 지내는데 초헌관은 도지사, 아헌관과 종헌관은 기관장이나 유지 중에서 선임한다.
이 구멍 속에는 빗물이나 눈이 고이지 않는다고 하며, 주위에 수령 500여 년 이상의 노송들과 녹나무·조록나무 등 수십 종의 고목이 울창하게 서 있는데 나무들이 거의 이 구멍을 향하여 있어 신비로움을 더한다. 제주 고유의 건축물과 제사 모습 등이 남아 있는 유적지이며, 오랜 역사와 끊이지 않는 전통문화를 지닌 자긍심을 간직하고 있는 성소(聖所)이다. 보호 면적은 2만 9647㎡이다.
관련유적으로 벽랑국의 세 공주가 타고 온 나무상자가 발견된 해안 황루알, 3 신인이 세 공주와 혼인한 혼인지(婚姻池:제주기념물 17), 이들이 혼인한 뒤 영역을 가리기 위하여 화살을 쏘았다는 삼사석(三射石:제주기념물 4) 등이 있다.
제주시 남문 밖에 있는 3개의 구멍을 삼성혈이라 하는데, 또는 모흥혈(毛興穴)이라고도 한다.
이 삼성혈에서 고을나(高乙那), 양을나(良乙那), 부을나(夫乙那)의 세 신인(神人)이 출현하였고, 그 후 동쪽 바다에 떠내려 온 상자에서 세 미녀와 함께 오곡 종자와 가축이 나와 이들과 함께 제주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관람 결과 삼성혈을 향해 배롱나무를 포함한 여러 나무들이 고개를 숙이듯이 예의를 표하고 있다. 이는 제주 성씨의 본향에 대한 나무들이 경의를 표하는 듯하다. 세종대와 이 이동할 때 소나무가 가지를 들어 올려 예의를 표해 벼슬을 받았다는 전설이 떠올랐다.
아직도 그 기운이 서려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다.
특히 고양부 삼성씨들은 그들의 성씨의 고향인 삼성혈을 방문하고 있다. 삼성혈을 통해 느낀 점을 "조상을 잘 섬겨야 후손이 복 받는다"는 점이다. 조상들을 후손들이 박대하면 조상 또한 후손을 박대하는 것은 분명하다. 요즘 제주도가 세계적인 도시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것은 제주 성씨의 본향인 삼성혈에 일 년에 한 번씩 제를 지내고 지극정성으로 조상들을 받든 공덕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나의 뿌리에 해당되는 조상님들에게 정성을 잘 드려야 하고자 하는 일이 잘되어 만사가 소원 성취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삼성혈과 혼인지, 삼사석을 연계하여 관광코스로 개발한다면 좋은 관광지가 될 것을 의심치 않는다.
제주도 원주민의 발상지로 고(高), 양(良: 뒤에 梁으로 고침.), 부(夫)씨의 시조가 솟아났다는 구멍이다. 현재 성역화되어 있고 사적 제134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삼성혈은 지상에 파인 세 구멍으로 되어 있는데, 구멍은 품자(品字)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다.
그 가운데 하나는 둘레가 6자이고 깊이는 바다까지 통한다고 하며, 나머지 두 구멍은 둘레가 각기 3자인데 오랜 세월이 흐름에 따라 흔적만 남아 있다. 위쪽 구멍은 고(高)씨의 시조인 고을나(高乙那), 왼쪽 구멍은 양(梁)씨의 시조인 양을나(良乙那), 오른쪽 구멍은 부을나(夫乙那)가 솟아난 곳이라고 한다.
삼성혈은 주위의 7,987평이 성역화 되어 있다.
이는 조선 중종 21년(1526)에 이수동(李壽童) 목사가 그 주위에 돌 울타리를 쌓고 삼성혈 북쪽에 홍문(紅門)과 혈비(穴碑)를 세워 삼성의 후예로 하여금 춘추제를 모시게 하고 매년 11월 상정일(上丁日)에 도민으로 하여금 혈제(穴祭)를 모시게 한 데서 비롯하였다.
이후 숙종 24년 (1698) 유한명 절제사가 삼을나묘(三乙那廟 : 지금의 三聖殿)를, 영조 48년(1772년)에 양세순 방어사가 바깥 담장과 제전(祭田)을, 순조 27년(1827년)에 이행교 방어사가 전사청(奠祀廳)을, 헌종 15년(1849년)에 장인식 방어사가 숭보당(崇報堂)을 세워 지금의 규모가 갖추어졌다. 현재 매년 4월 10일과 10월 10일에 춘추 대제(春秋大祭)를 봉 향하고, 12월 10일에는 건시대제(乾始大祭)가 혈단에서 행해지고 있다.
사진 출처, 제주특별자치도청